Spring Boot

[Spring] Spring MVC 프레임워크의 구조, HttpMessageConverter

HEY__ 2022. 8. 9. 11:23
728x90

이 글은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기록하는 글 입니다. 오류나 고쳐야 할 사항들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 스프링 MVC의 구조

동작 순서

김영한님 자료: spring mvc 구조

  1. DispatcherServlet이 핸들러 매핑 정보를 통해 요청 URL에 매핑된 핸들러(컨트롤러)를 조회한다.
  2. 핸들러 어댑터 목록에서 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핸들러 어댑터를 조회한다.
  3. DispatcherServlet이 handle(handler)를 통해 핸들러 어댑터를 실행한다.
  4. 핸들러 어댑터를 통해 실제 핸들러를 실행한다.
  5. 핸들러 어댑터가 핸들러가 반환한 정보를 ModelAndView로 변환해서 반환한다.
  6. DispatcherServlet이 viewResolver를 통해 view의 논리 이름을 물리 이름으로 바꾸고, 렌더링 역할을 담당하는 view 객체를 반환한다.
  7. view를 통해서 view를 rendering한다.
즉, 핸들러 어댑터를 통해 핸들러(컨트롤러)가 실행되고, 핸들러 어댑터가 반환한 내용을 통해 viewResolver가 실제 view를 반환한다.
그리고 view의 render를 통해 HTML 응답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DispatcherServlet

  • DispatcherServlet도 HttpServlet을 상속받아서 사용하고, 서블릿으로 동작한다.
  • 스프링 부트는 DispatcherServlet을 서블릿으로 자동 등록하면서 모든 경로(urlPatterns="/")에 대해 매핑한다.
    • 더 자세한 경로가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등록한 다른 서블릿도 함께 동작한다.

 


⛅️ HTTP 메세지 컨버터

HTTP 메세지 컨버터 개요

  • HTTP 메세지 컨버터는 JSON 데이터를 HTTP 메세지 바디에서 직접 읽거나 쓰는 경우 사용하면 편하다.
  • 응답의 경우 클라이언트 HTTP Accept 헤더, 서버의 컨트롤러 반환 타입 정보를 조합하여 HttpMessageConverter를 선택한다.
  • HTTP 요청인 경우 Message converter가 해당 클래스,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지 체크하고,
    HTTP 응답인 경우 메세지 컨버터를 통해서 메세지를 읽고 쓰는 기능을 지원한다.

 

HTTP 메세지 컨버터 적용 시기

  • HTTP 요청 - @RequestBody, RequestEntity(HttpEntity)
  • HTTP 응답 - @ResponseBody, ResponseEntity(HttpEntity)

 

다양한 Message converter

0 =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1 = StringHttpMessageConverter
2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스프링 부트는 다양한 Message converter를 제공하는데,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을 확인하여 만족하면 해당 메세지 컨버터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음 메세지 컨버터를 살펴본다.
  •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byte[] 데이터를 처리. 클래스 타입: byte[] , 미디어타입: */* 
  • StringHttpMessageConverter
    String 문자로 데이터를 처리. 클래스 타입: String , 미디어타입: */*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application/json. 클래스 타입: 객체 또는 HashMap ,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

 

Message Converter 우선순위 예시

// 클래스 타입이 String 이고, Content-type이 application/json이므로 StringHttpMessageConverter 사용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tsBody String data) {}
// 클래스 타입이 객체, 미디어 타입이 application/json이기 때문에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ter 사용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tsBody HelloData data) {}

 


⛅️ HTTP 요청, 응답 데이터 처리 과정

HTTP 요청(request) 데이터 읽기

  • HTTP 요청이 오고, 컨트롤러에서 @RequestBody , HttpEntity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Read() 를 호출한다.
    •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지 확인. ex) @RequestBody 의 대상 클래스 ( byte[] , String , MemberData)
    • HTTP 요청의 Content-Type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지 확인. ex) text/plain , application/json , */*
  • canRead() 조건을 만족하면 read() 를 호출해서 객체 생성하고, 반환한다.

 

 

HTTP 응답(response) 데이터 생성

  • 컨트롤러에서 @ResponseBody , HttpEntity를 통해 값이 반환된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쓸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Write() 를 호출한다.
    •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지 확인. ex) return의 대상 클래스 ( byte[] , String , HelloData )
    • HTTP 요청의 Accept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지 확인. ex) text/plain , application/json , */*
  • canWrite() 조건을 만족하면 write() 를 호출해서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데이터를 생성한다.

 

 

 

728x90